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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탄소년단(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심층분석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28. 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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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논문은 'BTS 관련 디지털 데이터 분석'을 다소 이용한 내용으로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성공과 연구 결과 등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북미시장을 포함한 케이팝의 세계적인 상승세를 시작으로 라틴음악처럼 케이팝도 세계 음악시장에서 사랑받고 고정된 장르로 성장하기를 열망하고 있다. 또한 이 글이 세계 소리악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노화는 진출할 의사가 있는 많은 국내 기획사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날문화콘텐츠산업분야에서세대간,땅간,성별간차이와땅적문화간차이를극복할수있는콘텐츠의주제가중요해지고있습니다. 늘 그랬듯이 팬들은 자신과 별반 다르지 않은 절친한 스타들의 모습에 공감한다. 스타들도 신비주의에서 벗어나 개인 홈페이지나 트위터 등을 통해 팬들과의 거리를 좁힘으로써 초상의 소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 콘텐츠는 향후 변화할 첫 반향유자들의 취향과 그들의 경험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스토리의 소재에 대한 감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보편적 동시대성을 형성하고 해외 공유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이 스토리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BTS를 기획한 방시혁 PD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과 BTS간의 SNS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켰습니다. BTS멤버들은 비교적 자율적인 시스템을 통해 창의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BTS가 대중과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했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Z세대는 자신과 타인의 수평적 관계를 중요시하며 자유롭게 개인의 소견을 이 스토리로 타인과 연대해 나갈 것입니다. K-Pop아티스트나 제작자들, 글로벌 문화 트렌드에 밍감하하지만, 향후 시장성을 예측하기 위해서 제작자들은 10,20대 작가의 특성과 도 반 레 집단의 이수 토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기존 콘텐츠, 미디어 시장과는 다른 메시지와 유통 채널의 인프라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 산업에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 콘텐츠 제작자들은 해외 팬들이 케이팝에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케이팝 아이돌 그룹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팬들의 문화적 가치관과 태도 등이 변모하고 있습니다. K-POP 어린이들 그룹도 점차 독자제작이 가능한 아티스트적인 개인 취향을 띠고 있기 때문에 따라서 K-POP 어린이들 그룹은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할 기회를 항상 그렇듯이 창작의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팬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젠더, 세대, 종교 등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어린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역사교육 등 문화관련 프로그램을 교육했다면 앞으로 케이팝 어린이돌그룹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팬덤의 성격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 따라 참여를 강조하고 SNS에서 끊임없이 공유(sharing)하며 관계(relation ship)를 맺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아미들의 경우에는 팬덤의 참여가 보다 스타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미들은 전체적으로 변화하는 세대의 문화를 강력하고 진지하게 표출하였으며, 향후 케이팝 산업이 접할 새로운 팬덤의 개인 취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향후 케이팝의 발전을 위해서는 팬덤에 대한 폭넓은 시선과 지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한국 문화를 홍보하기 위한 한류 팬클럽 지원 외에도 국내외 K-POP 팬클럽 간의 체험 확대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원도 준비해야 합니다. BTS의 사례는 K-POP 및 한류의 미래 방향 이슈가 되고 있으며, 국외 언론 경제 및 문화 분야에서도 BTS와 아미 사례를 '센세이셜한 이슈'로 언급하며 BTS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외 언론에서 BTS는 K-POP 및 한류의 영향력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 퍼진 BTS의 팬클럽 아미 또한 열정적인 팬덤으로 부상하였으며, 이들이 실천하는 초국적·초문화적 연대 활동도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계가 주목하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류문화콘텐츠 창작자는 글로벌 차원의 상호이해, 호혜성, 그로 인한 이문화간, 지면간 공감이라는 사회적 가치창출 등에 대해서는 감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BTS 사례는 글로벌 문화적 개인 취향이 강한 한류 문화 콘텐츠를 통해 글로벌 주민들과 교류하면서 유동적으로 취할 수 있는 소통 태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행정주의적 때때로 신자유주의적 경쟁 방식으로 한류의 경제적 효과만을 추구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빅데이터(Big Data) 분석은 비정형성이 높으면 본인의 양이 많아 기존의 분석 비결로는 연구 대상으로 삼기 어려웠던 자료를 대상으로 한 분석 비결을 말합니다. 그 중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은 텍스트를 절, 예를 들어 단어로 구분하여 그 출현빈도와 분포경향을 조사함으로써 유용한 함의를 끌어내는 방법으로 자료를 구성하는 단어나 개념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텍스트분석을위한전처리과정으로K-ICT빅데이터센터에서개량한새로운형태인NIADic에증거하여형태소분석을실시하여문장의주어본인목적어의위치를점하는명사를추출하였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플루처맨-라인 골드(Fruchterman-Reingold) 알고리즘을 통해 BTS와 관련하여 활용되는 개념의 의미연결망을 구성하였습니다.이번분석에서는한문장에서동시에출현했는가를기준으로단어간접속여부를판단하고,한문장안에함께등장한단어들은서로연결된것이고아니면연결되지않은것으로정의했습니다. 역시 접속망 위에 접속중심성(Degree Centrality)과 매개중심성(Between Centrality)이 각각 원의 크기(연결중심성이 높을수록 크기가 됨)와 원의 색(매개중심성이 높을수록 짙은 회색을 띤다)으로 포현됩니다. ​ ​ 본 연구에서는 1)방탄 소년단, 예는 BTS를 검색어로 다음의 뉴스에 검색된 2018년 한해의 제휴 종합 매스컴의 기사 8,119개 ​ 2)Billboard에 게재된 BTS관련 기사 모두 460개, ​ 3)방탄 소년단, 예는 BTS를 주제로 12월 중에 일주일간 각각 한국어와 영어로 기록된 트위터(Twitter)의 게시 글 2,000개씩을 분석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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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털 사이트'다음'(Daum)에서 'BTS'을 검색어로 하는 뉴스 기사 중 다음의 뉴스와 제휴를 맺은 종합 언론사들이 20일 8년 한달 하루에서 20일 8년 2월 3일본 날까지 작성한 기사와 총 8, 일별 9개사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다음의 뉴스 제휴 종합 언론사는 경향 신문 국민 일보, 소식에 뉴시스 동아 일보, 로이터, 문화 일보 서울 신문 세계 일보, 연합 뉴스 조선 일보 중앙 일보 한겨레 korea)일보의 것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4>는 전체 분석 대상에서 추출한 단어 중 연결 가운데성 상위 한 00개 단어에 의미 네트워크를 구성한 데 가장 한가운데 있던 하얀 엔화는 검색 대상이 된 BTS입니다. BTS, 방탄 등 다른 호칭어를 포괄적으로 BTS라고 표현했기 때문에 본 チャ터에서는 국내 언론 기사 분석의 경우 '방탄소년단'으로, 국외 언론 기사 분석의 경우 'BTS'로 명명합니다. ​ 방탄 소년단의 주위에 긴밀히 빌보드, 컴백, 세계 최고 등의 단어가 놓인 sound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방탄 소년단이 지난해 5월 일 8일 korea에서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일위를 차지한다는 사실에 관한 기사가 많이 작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1)좌측 상단의 빨간 색 원 쟈싱 타 나는 투어/데뷔/공연/공연 등의 단어로 표현되는 방탄 소년단의 일정을 보도하는 기사에서 이들은 방탄 소년 단이 징헹하욧고가 진행하는 공연의 일정을 소재로 하면서, 방탄 소년단을 지지하는 팬텀의 아미(ARMY)가 이를 토대로 활동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2. 오른쪽 중단의 푸른 엔화는 골든 디스크/대상/수상 등의 단어가 결집되고 있으며, 이들은 BTS가 활동하고 달성한 기록을 알리는 기사입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트위터 분석을 보면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기록 달성 등 기쁨이 많은 댓글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 팬덤의 연대의식 형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 3)좌측 하단의 파란 색 원은 BTS의 경제적 효과 등을 추정하는 기사를 내 받지만 그들은 모드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등장 어휘가 많으니 그 연결이 긴밀하게 자기 타자 신지는 없지만 앞의 두 유형과 별도로 ARMY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부족하고, 대신 댐 이외의 분야와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한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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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7>은 의미가 네트워크에 사용된 어휘 중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기준으로 상위 20개 단어를 택했던 것이죠. 먼저, 검색 대상이 된 방탄소년단의 연결 중심성이 가장 높지 않고, 다른 것은 방탄소년단에 관해서 다양한 개념이 수식되거나 나쁘지 않거나 하여 수식하는 형태로 기사가 작성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그러나 매개체 중심성에서 방탄 소년단은 상위 20개 단어 내에 속하지 않았지만 이는 다른 개념이 방탄 소년단이라는 단어를 통하지 않고도 연결되고 있는 것을 우이우이합니다. 여러 글에서 구성된 뉴스 기사에서 초반에 한번 등장한 해안, 해안 글에서는 가끔 생략되거나 하는 준 특징이 반영된 결과였지만 한편으로는 방탄 소년단 자체보다 그들과 관련된 기록이 나쁘지 않고 1정, 현상에 대해서 더 흥미를 갖는 특징 이반 용 되어 있다고 해석할 여지가 있슴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를 계기로 해외에서 영향력이 매우 높다는 사실이 언급되면서 방탄소년단은 K-POP에 대한 기사 제목으로 자주 등장했습니다. 이는이강의의트위터분석에서방탄소년단이연결중심성과매개중심성전체상위를차지하고있는것과비교해보면더극적으로나타나고있습니다. 한편 국한 글로벌 등의 단어는 2개의 중심성 전체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기사에서는 공통 칠로 국한 출신의 아이돌로서의 방탄 소년단의 실적과 정체성, 그래서 글로벌 영향력과 파장을 대 칠로 필수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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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5>는 언급 빈도 상위 50개 단어로 구성된 국문 기사의 의미 네트워크입니다. 위의 분석과 달리 상대적으로 적은 단어로 분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직관적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1단'ARMY'를 검색어로 포함시쿄쯔 sound에도 불구하고'ARMY'가 네트워크의 카웅데브에 속하지 않고 주변부에 머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언론의 기사들이 방탄 소년단의 비경 제적 효과 중 사회 문화적 효과에 대해서 충분한 만큼 주금 시 못하고 있다 sound을 시사합니다. 아미 영향력이 방탄소년단의 기록적 성과로 대체되어 언급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한류 문화와 그 수용자들에게 미치는 효과는 단순히 경제적 파급력이 전체가 아니라 아미를 중앙에 문화 수용자 간에 공감하고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적 파급력도 상당하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내 언론에서 간과하기 쉬운 BTS의 비경제적 효과를 충분히 관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귀취로 보입니다. ​ 또'빌보드'이란 단어가 방탄 소년단과 근접한 핵심 단어로 등장했지만 이는 2018년 기사의 대부분 방탄 소년단의 빌보드의 수상이라는 뭉지에울카웅데우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이 BTS의 표면적인 업적이 본인의 기록을 넘어 그들이 미치는 문화적 영향력을 기술하는 기사가 그동안 미미하며, 향후 미래 추세에 맞춰 서서히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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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8>은 2018년 한해 동안 다소움뉴ー스에 게재된 방탄 소년단과 ARMY를 검색어로 한 7,119개의 국문 기사를 분석하고 토픽 모델링을 수행한 결과이다. 첫 번째 주제는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기사가 주를 이루며 방탄소년단의 브랜드나 캐릭터 파급효과, 넷마블 등과의 협업을 통한 파생 콘텐츠에 대한 정보가 논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테마는 방탄소년단의 소가와 공연 일정 등에 대한 정보가 주를 이룬다. 오리콘 차트와 빌보드 차트에 진입했다.것도<페이크 러브>나 유어 셀프 등 2018년에 완결된<러브 유어 셀프>시리즈 앨범에 대한 예상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주제는 방탄소년단이 가진 문화적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단어가 아미라는 점에서 이 주제로 방탄소년단의 팬클럽인 아미가 중요하게 여겨지고 그 외에도 대통령과의 면담 등의 이슈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 방탄 소년단이 대한민국 문화 훈장을 수상하고 해외의 국교 정상화를 기념하는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잠시 대면한 것이 언론에 유출됐기 때문이다. ​<그림 6>는 국문 기사에서 방탄 소년단과 함께 언급된 단어를 워드 클라우드에 가시화한 것으로 무엇보다 빌보드 수상 실적이 부각되었습니다.


    해안에서 빌보드 닷컴(www.billboard.com)에서 'BTS'을 키워드로 뉴스를 검색하고 460개의 영문 기사를 대상으로 각각 의미 네트워크와 토픽 모델링 분석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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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7>의 의미 네트워크를 통해서 보면 흥미로운 점은 한국이 아니라 오메리카의 기사들 중에서도 'army'가 의미 있게 등장합니다는 점 이다니다. 실제로 'TIME', 'New York Times', 'Gudian' 등 주요 외신들은 BTS의 성공 요인 중 하나로 아미들의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팬덤 활동을 꼽았고, 아미들은 세계적으로도 주목할 만한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해외 BTS의 성과는 아미와 같은 초국적 문화공동체의 참여 없이는 어려웠기 때문에 BTS와 아미 간의 관계가 더욱 의미 있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테마는 BTS와 그들의 빌보드 입상에 관한 스토리가 메인입니다. BTS뿐만 아니라 아리아가 나쁘지 않은 그란데(Ariana Grande), 숀 멘데스(Shawn Mendes) 같은 유명 팝 가수들도 함께 거론되는데, 이는 BTS가 이들 기록을 깼기 때문이다. ​ 2)두번째는 BTS의 새로운 곡이 나쁘지 않고 음반에 관한 정보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앨범의 공개에 즈음해 정보 및 콜라보레이션중의 스티브 아오키(Steve Aoeki)를 다루고 있습니다. ​ 3)마지막으로 BTS빌보드 입성의 기록과 업적에 대해서 다루는 테마가 존재한다. 주로 사용되는 어휘는 first, top, hot, 셀로게, world, hit 등 긍정적인 의미의 형용사와 함께 사용됨으로써 해외 언론에서 BTS의 리드가 긍정적으로 다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BTS의 업적이 싸이를 넘어섰음을 강조하면서 BTS가 미국 사회에서 장기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인 아미 집단에 대한 분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BTS 실력 외에도 문화적 파급력(기부활동 및 유엔 연설 사례)에 대한 기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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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8>은 영문 기사로 BTS에 관한 키워드를 워드클라우드로 정리한 것으로, 국내와 마찬가지로 빌보드 수상 및 차트 기록이 키워드입니다. 그 외에도 미쿡이나 영국의 유명 팝가수들의 이름이 많이 있는데, 이는 BTS가 K-POP 관련 키워드가 아닌 독자적인 영향력을 지닌 주제여서 세계 유명 팝 가수들과 함께 다뤄지는 파급력을 갖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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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으로 Twitter에서 보여지는 아미 팬덤 의미 접속망을 분석함으로써 BTS에 관한 다처리화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트위터에서 'BTS'를 포함한 글 중 BTS빌보드 총리, 다음의 반응을 집중적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20하나 8년 하나 2월 하나 3개에서 하나 2월 하나 9개까지 작성된 게시 글 한글 2,000개, 영문 2,000의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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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9>는 BTS을 키워드로서 한글로 작성된 게시 글 2,000개에서 추출한 접속, 중심성 상위 단어 00곳에 대한 이의 네트워크 분석 결과임. BTS를 집단으로 가리키는 경향을 가진 기사에 비해 트위터의 글은 BTS 멤버 각각의 이름이 눈에 띄게 언급되고 있으며, 트위터를 이용하는 팬덤은 BTS에 대해 정서적으로 더 가깝고 친밀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한편 기사의 연결망과 역시 다른 차이점으로 'BTS'이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모두 상위권에 위치했지만 이는 하나 40문자 제한이 있는 단문의 트위터 글의 특성상 BTS를 언급하고 추가적인 문장을 구성하기에 제한이 있을 때의 문하와 수도 있슴니다. 동시에 사적으로 친-인격적인 팬덤 문화의 영향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중앙의 BTS를 중심으로 감사/사랑/행복/축하와 같은 긍정적 정서와 발생하는가/이벤트/기념/크리스마스/선물 등 같은 기념하지만 관련 단어가 밀집하고 있지만 이는 하나 2월에 생하나의 멤버들이 있기 때문에 팬들이 행사를 기획하는 등 참여를 독려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아미 팬덤 문화는 주로 BTS 구성원의 생일이나 공연 하나, 기념 하나 등과 관련해 이를 축하하며, 역시 팬덤 내에서 다같이 기념함으로써 소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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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1위의 BTS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뉴스 기사와는 달리, Twitter의 기입 대부분이 BTS에 관한 이러한 이야기이며, 그것을 통해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순수하게 BTS에 대한 호감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팬덤 문화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팬 클럽의 명칭인 "ARMY"가 2개 나카구스쿠 상위, 그들이 팬텀 정체성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상호 작용하고 있는 sound를 볼 수 있습니다.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한 주간의 댓글에서 전반적으로 크리스마스 언급의 중요성이 드러난 점이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기 이전에도, 크리스마스 행사를 생각해 내는 본인, 기념 이벤트등을 이 이야기를 하는 글이 다수 있었다는 해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미 팬덤 문화는 주로 BTS 멤버들의 생일이 본인의 공연일, 기념일 등과 관련해 이를 축하하고, 역시 팬덤 내에서 모두 기념함으로써 소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BTS의 팬덤이고, 아마 많은 연예인의 팬덤에서 기념일 유무는 팬덤 활동에 기폭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표 한 0>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긍정적 단어가 중요성을 띠고 있다는 것. BTS에 관해 행복/사랑/감사 등의 긍정적인 생각과 우리/모두 등의 공동체에 대한 의식이 나타나 있는 것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이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소통으로 연대감을 강화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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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편<그림 10>은 12월 131에서 12월 191까지 한달 동안 BTS관련해서 게시된 영문의 게시 글 속에서 연결 가운데성 상위 50단어를 추출하고 의의 네트워크를 그린 것입니다. 중앙에 밀집하고 있는 단어들은 각각 BTS/ARMY/with/together의 4개입니다. BTS와 아미는 함께하는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이 그 안에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birthday"와 "happy"로 대표되는 기념 1과 긍정적인 정서 단어가 BTS와 근접하고 쟈싱 타고 나 움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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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표일>에서 볼 수 있는 단어의 중간성을 분석해보면 BTS가 매우 높았고 그 외에는 아미, together, happy 등의 단어가 중요시 되었습니다. <그림 한 0>에서 보이는 바와 거의 마찬가지로 BTS와의 감정적 연대 의식, 연대감 포효은으로 풀이된다 슴니다. 그 밖에도 타우티아오(Toutiao) 지수는 주요 매체의 헤드라인 뉴스를 분석합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지수, 관련 검색어, 관련 자료, 사용자 등을 무료로 알아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BTS, Army, 서울 쌀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고 보고 있어 시간 틀에 20일 7년 한달 하루를 20일 9년 일월 26일에 설정한 뒤 관련 검색어(关联 분석)를 사용하는 슴니다. 연관검색어는사람들이어떤검색어를포함한문장을읽었을때함께읽었던단어의빈도를바탕으로단어간의연관성을계산한것이다. 빨강은 검색 경향의 상승, 초록색은 감소로 원형이 클수록 검색 지수가 높고, 검색과의 거리를 보면 잘 관계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BTS의 연관 검색어를 보면 여성 그룹, 등정, 대한민국이 BTS와 가장 관련이 있고 그중 대한민국에서 검색 지수가 가장 높습니다. BTS가 빌보드 소셜 아티스트 차트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등정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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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대형 기획사 소속 오린이그룹에 비해 BTS는 국내 TV에 출연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적었습니다.데뷔 앨범 수록곡이 히프하프죠크의 리듬이 강한 중고 교생의 내용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BTS는 하나 0대 팬들 위 주의'조 동룡'로 불리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BTS는 자신만의 sound 악적 스타일과 메시지, 소통 전략으로 팬층을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해외진출을 염두에 두고 기획된 그룹이 아닌데도 BTS는 해외에서 인기가 급증하면서 다음 한국에서도 1등 키즈그룹이 되었습니다. 방시혁 PD가 "역수입감이 있을 정도"라고 표현할 정도로 전 세계 BTS 팬의 규모가 크기도 합니다. ​ 이는 BTS가 제시하는 철학적 메시지와 성실하고 친숙한 SNS커뮤니케이션으로 성사됐지만 BTS의 인기는 하나 0대부터 60대까지 각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외 팬들은 유튜브와 트위터를 통해 BTS 관련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BTS는 20하나 7년에 이어 20하나 8년에도 미국 케봉잉은 모두 영국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등 하나 0도시에서 월드 투어 공연을 하고 총 2개 이닝 공연 28만원의 표는 예약 시작과 동시에 매진되었습니다. ​ 중국에서도 BTS는 활동량에 비해서도 인기가 매우 높지만 차이나의 대표적인 SNS의 웨이보(Weibo)에서 BTS의 인터넷 계정은 336만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TS의 팬들은 BTS의 음악 가사와 멤버들의 행동에서 '다 함께'라는 느낌을 느끼고, 이에 공감합니다. BTS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 각종 뉴스 기사 및 유튜브 동영상 댓글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점은 BTS 음악 가사 내용이고, '자존심'에 대한 메시지는 팬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달합니다. BTS는 청춘의 느낌을 표현하는 가사, 서사구조(기승전결 시리즈)의 한 앨범과 라이브 콘서트에서 진정성을 나타냈습니다. 또 한 BTS는 유튜브 본인의 V라이브(Vlive)를 통해 자신들의 공연 전후와 일상의 모습을 공유합니다. ​ 현대 경제 연구원은 "멤버들이 하나 0~20대의 관점에서 솔직한 느낌과 내용을 시달하고 국적을 불문하고 공감을 얻은 "음반 기획에서 상품 판매까지 BTS를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 화할 과정에서 끊이고 있습니다 없이 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 점을 BTS의 장점과 분석했다. 중앙대 경제학과 이정희 교수는 BTS와 보헤미안 랩소디 현상은 특정 계층이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 본인 타본임을 주목해야 한다며 이들이 주는 위로와 공감의 메시지가 어려운 현실에 직면한 소비자에게 용기와 자부심을 주는 데 열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BTS는 힙합형 그룹으로 기획되었는데, 힙합 스타 하나를 강조하는 애기돌 그룹으로 변모했는데, 그 이유는 신생 작은 기업이었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여러 조건을 고려한 후 BTS를 힙합 장르보다 대중성이 높은 애기돌 그룹으로 제작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어 가사 중심의 BTS 소리악 리듬은 미국 힙합 및 흑인 소리악의 성향이 짙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BTS는 미국의 유명 디스크 자키(DJ) 스티브 아오키(Steve Aoeki)와의 협업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FGI에 참여한 아미들은 BTS의 성공 요인을 다음과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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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소리방 산업시장의 거대한 규모로 미국에서 트렌드되고 있는 소리악은 곧 글로벌 트렌드로 주목받게 됩니다. 영토적 특성을 넘어 전 세계 소리 악인들은 미국 진출을 계기로 경력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최근까지의 미국인들의 대중문화 콘텐츠 소비는 자국 중심적인 경향이 강해 비영어권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습니다. 미국 내 보수적인 취향이 강한 그래미상 시상식(Grammy Award)에서는 흑인 성악도 홀대받는 경우가 있을 정도인데, 이러한 풍토는 최근 미국의 자성적인 문화적 태도와 현지에서 젊은 아시안들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이 상승하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 그렇게 나쁘지 않고 여전히 BTS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상 연속 1위는 미국 내에서도 의미 있는 현상이다. K-Pop이 트렌드는 미국인들에게는 K-Pop은 마니아적 취향을 가진 10대 소녀와 현지 아시아가 나쁘지 않는 팝 썰매 액쟈은루욧슴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아 K-POP이 강력한 팬덤을 가진 BTS로 인해 미국 내에서 K-POP의 인지도와 친근함은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 저스틴 비버의 빌보드 톱 소셜 아티스트 6년 연속 수상 기록을 저지했다는 점에서 미국의 ARMY의 외에도 현지인들에게 'Do you Know BTS?'신드롬이 하나오낫슴니다. 미국 팬들이 작성한 BTS 뮤직비디오의 코멘트 및 본 연구의 FGI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통상적인 K-POP과는 달리 BTS의 음악은 미국인들이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 힙합을 기반으로 한 비트, 댄스 퍼포먼스, 그리고 미국의 유명 DJ 스티브 아오키와의 협업이 돋보인다. 또한 BTS의 리더 RM이 영어로 인터뷰 및 UN 연설을 하는 모습은 K-POP 아티스트에 대한 미국인의 인식을 확 바꾸었습니다. BTS의 방시혁 PD는 BTS의 미국 진출을 염두에 두지 않고 '가장 K-POP 문법에 충실한 아이돌'을 제작하려 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만,아이돌소리악은힙합보다는반복적이고중독성이강한댄스소리악으로인식될정도로아이돌소리악은고유의스타하나과성공공식이있다고해도 과언이아닙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BTS의 음악은 기존의 K-POP과 달리, 이것은 한국과 일본에서 가끔 과소평가되기도 했습니다. BTS는 힙합의 취향이 강한 리듬과 보편적 메시지인 자아존중으로 구성된 음악, 그리고 강렬한 댄스 퍼포먼스의 결합으로 미국 내 기존 K-POP 팬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어필했습니다. BTS가 새로운 K-POP을 보여준다'고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K-POP 팬이 된 미국인들은 그런 감정을 리액션 비디오를 통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BTS의 미국 프로모터 에쉬 개짓(그레모폰 미디어 대표)은 초기 BTS의 음악을 전하며 미국인 아미(ARMY)를 만들었습니다. 개짓도 언론·TV·라디오·소리방·온라인스트리밍 기업 등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수많은 연결망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팬들을 확보했습니다. 아이시 개지드 역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시절부터 외국어로 뮤직이지만 미국인들에게도 훌륭한 콘텍스트를 하달할 수 있는 BTS의 메시지와 퍼포먼스 능력으로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개짓과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BTS 멤버의 인상과 본인의 있는 태도, 그리고 하나상 생활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BTS 멤버의 친화력은 그와 미국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회로도 충분했다는 내용이다.


    BTS는 10년간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이 차지했던 연간 앨범 판매량 1위 기록을 깼습니다. BTS의 앨범 판매량은 데뷔 년도인 2013년'스쿨 시리즈'만장에서 '화양 연화 pt.1/pt.2'가 발표된 2015년에 57만장으로 전체 2위에 오르며 2017년에는 국내 전체 음반 판매량의 약 18퍼센트를 차지하는 270만장을 달성했습니다. ​ BTS의 글로벌 댐은 BTS와 스티브 아오키의 하나 협업의리믹스 앨범을 발표한 하나 날 47개국 60개 지면에서 어린이 테유은쥬 탑송 차트 1위 기록을 켰습니다. America, 파면 신고,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너의 남짓 한 아마추어 등 북유럽과 폴란드, 헝가리, 불가리아, 러시아 등 동유럽, 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칠레, 페루 등을 비롯한 중남미 등에서 1등을 했습니다. ​ BTS의 경우 행정부별, 유튜브 조회수만 봤을 땐데 힌 민국이 약 10%, America가 약 10%정도로 자신의 멀리 80퍼센트는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10위까지 상위는 일본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행정부와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자신 등 남미 행정부가 있으며 10~20위 사이에는 러시아 독 1, 영국 등 유럽 행정부가 집계됩니다. BTS의 최근 유행은 단순히 America에 대한민국이 아닌 국경과 인종, 언어를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 폭넓은 팬층을 가진 거짓 없이 '글로벌 스타'라는 의미이며, BBMAs의 탑 소셜 아티스트 부문은 이 지점에 강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2018년에 발매된 타이틀 곡은 업로드된 지 24시간 만에 5,620만 조회수를 Fake Love는 3,596만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LOVE YOURSELF전'Tear'와 'IDOL'전체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했습니다. 빌보드'Billboard'로 선정한 '2017 Top Artists'순위에서 데힝밍국잉에서 처음 10위를 기록하며 2017년 11월데 힌 민국 가수 최초로 'AMA(American Music Awards)'무대에서 공연했습니다. ​도 한 재팬에서 2017년 12월에 발매한 싱글'MIC DROP/DNA/Crystal Show'의 하나 주 판매량이 약 27만장, 국내 오링이도루글ー프 중 역대 1위를 기록했습니다. 중소 기획사 소속으로 해외 네트워크의 한계,' 한한 방울'의 중국 진출의 지연 등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누적 콘서트 관객 규모가 약 100만명 수준으로 쟈싱타했습니다.


    BTS의 외교적 효과는 한국어와 BTS음악에 관한 한국문화의 인지도 상승과 BTS만의 브랜드 평판으로 한국에 대한 친근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일례로 최신 20일 8 MMA시상식 무대에서 전통 무용'샘 컴'를 컨셉으로 한 무대 공연 이후 섬 컴은 전 세계 ARMY및 MMA시상식 영상 시청자에게 홍보됐지만 BTS팬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반응은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의 결합으로 연출된 무대를 칭찬하며 한국 무용과 사물 놀이에 흥미를 느꼈다고 슴니다. 이런 대규모 시상식 무대를 제외하고는 좀처럼 시연할 수 없는 BTS와 한국 전통 문화의 협업이었기 때문에 더욱 호응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 20일 9년 일월 4일 문예 커뮤니케이션 학회 동계 세미과에서 효프송데노뵤은송 교수는 BTS의 음악 비디오 시청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조사 결과를 유 출하 욧슴니다. 노병선 교수는 BTS의 성공을 인터넷을 통한 초연결(Hyperconnectivity)이라고 주장했고, 아미 팬덤의 세대적 특징과 아미들이 한국어 BTS의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살펴봤습니다. 여성 팬들 중심의 설문 조사였지만 나이는 한 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고 그들은 한국어 가사의 음악 감상에 방해를 받지 않앗슴니다. 설문조사 참가자 대부분이 한국어를 배운 경험이 있었지만, 한국어를 모르는 참가자들 역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했으며, BTS로 인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밝혀 ᄊ숨니다. (헤럴드 경제 특집 BTS-Alive, 3,20일 8.06. 것 5).실제로 BTS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한글과 한국을 배우려는 외국인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고, 실제로 해외 팬들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그들의 가사에 한국이 있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또, 케이팝 스타를 꿈꾸는 외국인(미국내의 한인 타운) 수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BTS가 국제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BTS의 메시지와 아미 관계 등은 다보스포럼(Davos Forum)과 같은 국제적인 이벤트에서 토론 이슈로 등장하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 베놈은 '한국의 보이 밴드가 우리에게 일러주는 세계화 4.0'(Here's what a Korean boy band can teach us about globalization 4.0라는 기사에서 이 햄에 분석하 슴니다. ​


    BTS의 노래 비디오가 인기를 끌면서 대한민국의 역사와 사회 관련 이슈를 분석하는 해외 유튜버도 등장했습니다. 유튜버이자 BTS의 팬들은 노래를 듣고 대한민국의 젊은이에 대해 검색하기 시작해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스트레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어 5한일 8민주화 운동까지 알고 있우에랑도우은이이 일어날 나쁘지 않고 BTS를 좋아하는데, 대한민국에 유학하는 친구들도 언제나 그랬듯이가 있습니다. 또한 미국 교민들이 '방탄소년단이 미국 동양인에 대한 선입견을 바꾼다'는 일화를 소개하고, 나쁘지 않은 경험담을 공유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에 대한 인지도 상승 이상의 K-POP의 외교적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강남스타일 성공으로 두유노사이? 두유노 코리아?라는 표현이 유행했다면 BTS의 미국에서의 성과는 대한민국에 대한 시선이 보다 친근하고 포용적인, 그리고 글로컬 문화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진 정부로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실제로 해당 제목의 유튜브 영상 외에도 BTS의 미국 내 인기를 주제로 한 영상에 대한 댓글을 보면 "이웃이 BTS를 알고 있다" "BTS로 인해 한국인에 대한 미국인의 시선이 달라졌다"는 내용의 댓글이 많습니다. 정부의 브랜딩 관점에서 BTS의 인기는 대한민국에 대한 인지도와 친숙함을 높이고 BTS를 지지하는 한편 BTS에 관한 대한민국 문화 체험을 나쁘지 않게 향유하게 되어 해외 BTS 팬들과 BTS 및 대한민국 간의 문화적 관계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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